학술행사

세미나
학술 및 교류 목적으로 소규모 회의로 진행하며, 조찬포럼, 전문가 방문 세미나, 객원연구위 원 세미나 등이 있습니다.
MENU

세미나

[2014년도 제1차 라운드테이블 개최] 세종연구소-헝가리 외무부 대표단
2014년05월19일  월요일
조회수 : 2,510
Mr. Adam Szestay (헝가리 외무부 정책기획국장)
세종연구소는 2014년 1월 14일, 헝가리 외무부 정책기획국장(Mr. Adam Szestay)등 4인의 외무부 대표단과 함께 ‘동북아 주요 현안과 도전요소’ (Current Issues and Challenges in Northeast Asia)를 주제로 금년도 제1차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했다. 정은숙 수석 연구위원의 사회로 진행된 이번 라운드테이블에는 송대성 소장을 비롯 다수 연구위원들이 참석하여 헝가리 외무부 대표단과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했다. 

라운드테이블은 (i) 동북아 안보현황 (역내 미국의 전략, 미중, 한미, 한중관계, 북한문제, 남북한 관계 등 포괄적 논의); (ii) 동북아 영토분쟁 (특히 최근 중국의 방공식별구역선포 여파, 중일 영토분쟁의 배경과 전망); (iii) 한국-EU관계 (한-EU FTA 잠정평가, 세계경제 흐름과 TPP등 여타 다자 FTA 전망) 등 3개 세션으로 나뉘어져, 각각 이상현 안보전략연구실장, 이태환 지역연구실장, 김기수 국제정치경제연구실 수석연구위원이 차례로 프레젠테이션을 맡아 수고했다. 

양측 참가자들은 자신들의 의견이 꼭 정부나 소속기관을 대표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이해위에서 보다 진솔한 의견교환을 나눌 수 있었다. 동북아를 주제로 한 라운드테이블이지만 세션별 Q&A를 통해 양측은 동북아와 유럽, 그리고 한국과 헝가리에 대한 상호이해를 도모할 수 있었고, 특히 종합토론에서 연구위원들의 질문에 접해 헝가리측 참가자들이 개인자격임을 전제로, 유럽의 안보협력 변천, 헝가리의 체제전환 경험, 남북한관계 등에 대해 답함으로써 보다 입체적이고 쌍방향적인 토론의 장이 될 수 있었다. 양측은 이번 라운드테이블이 상호 매우 유익한 기회였음을 표하며 끝을 맺었다.  


(* 첨부 프로그램 참조).